학습일지

[Week 2_02] UIUX 아티클 요약분석

마이리리 2024. 6. 16. 17:44

 

 

 

 

과제 중 하나였던 UXUI 관련 아티클을 읽고 느낀점을 적어보았던 것을 다시금 정리해보고자 한다.

 

 

 


 

 

1. 디자이너 직군별 차이점 ―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뭐에요?

https://designcompass.org/2021/01/24/%ED%94%84%EB%A1%9C%EB%8D%95%ED%8A%B8-%EB%94%94%EC%9E%90%EC%9D%B4%EB%84%88%EA%B0%80-%EB%AD%90%EC%97%90%EC%9A%94/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뭐에요?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무엇을 만드는 걸까요?

designcompass.org

 

Q. 나의 목표와 현재 상태 비교하기
여러분은 UI디자이너를 넘어 UI/UX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 모인 분들입니다. 향후 취업은 UI디자이너인지, UI/UX디자이너인지, 프로덕트디자이너인지 고민해보시고, 지금 나의 능력에서 채워야할 부분이 무엇인지 고민해보세요.

 

나의 목표는 UI/UX 디자이너입니다. 지금까지의 학습을 UI 디자인에 치중되어 진행하고 있었는데, UX라는 학문까지 결합하여 보다 다재다능한 디자이너가 되어 하나의 제품에 대한 온전한 설계를 맡아보고 싶습니다. 디자이너라는 직함을 가지고 있지만 각기 다른 시선을 가져야 하는 다른 직업이라는 것이 흥미로우면서도 이를 위해서는 견식을 넓히기 위해 보다 많은 관찰과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2. 디자인 시스템이란? ― 내가 필요해서 정리한 디자인 시스템에 관한 모든 것

https://medium.com/saas-design-archive/%EB%82%B4%EA%B0%80-%ED%95%84%EC%9A%94%ED%95%B4%EC%84%9C-%EC%A0%95%EB%A6%AC%ED%95%9C-%EB%94%94%EC%9E%90%EC%9D%B8-%EC%8B%9C%EC%8A%A4%ED%85%9C%EC%97%90-%EA%B4%80%ED%95%9C-%EB%AA%A8%EB%93%A0-%EA%B2%83-7145b7c1db2c

 

내가 필요해서 정리한 디자인 시스템에 관한 모든 것

어떤 툴을 사용해야하는지, 라이브러리를 써도 되는지, 추후에 수정 및 관리는 어떻게 하는지 궁금한게 참 많아지더라구요. 그래서 정말 수십 개의 글을 읽고 수십 명에게 물어본 것들을 정리한

medium.com

 

Q. 디자인시스템에 대한 아티클입니다. 아래 사항에 대해 정의해주세요.

 

1) 디자인시스템과 디자인가이드의 차이

디자인 시스템이란 한 프로덕트를 제작하는 팀원이 제품을 제작하고 구현하는 것이 용이하도록 제품 제작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을 모은 것을 의미합니다. 프로덕트를 제작하는 사람들끼리 나눈 일종의 약속 또는 규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 가이드는 이 디자인 시스템에 포함되는 가시적인 요소들에 대한 가이드를 의미합니다.
결론적으로 디자인 시스템이 디자인 가이드를 포함하고 있는 더 포괄적인 개념을 말합니다. 제작 시, 만들어지는 모든 구성 요소들은 재사용이 가능하고 추가 또한 언제든 가능합니다.

 

2) 디자인시스템을 통해 얻는 프로덕트 디자인의 이점은 무엇일까요?

▶ 디자인 시스템은 프로덕트 디자인에 필요한 일종의 조립 설명서 또는 설계도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디자인 시스템을 확립해 둔다면 어떠한 프로덕트를 제작할 때, 또는 제작 후 유지보수를 하며 어떤 요소를 추가하거나 수정할 때, 관계자들이 지정된 가이드라인에 따라 빠르고 정확하게 제작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되어줍니다. 즉, 디자인 시스템은 팀원 간의 원활한 소통과 효율적인 작업 과정을 돕는 것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느낀점

  늘 실무를 중심으로, 머리가 아닌 손으로 업무를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했기 때문에 이론적인 것을 소홀히 하곤 했는데 이러한 아티클을 통해 용어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훨씬 빠른 이해를 돕는다는 것을 체감했습니다. 앞으로 4개월 간 내가 모르는 것이 얼마나 더 많이 나올지... 두려우면서도 나의 부족함을 채우게 될 미래가 기대가 되는 것 같아요. UIUX 디자이너로서의 목표를 확실하게 잡은 만큼 학습을 게을리 하지 않고 열심히 진행하겠습니다. 다음 아티클의 주제도 기대가 되네요.

 

 

 


 

 

 

2주차 체크리스트

과제

 2-1 평소에 많이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의 불편한 요소 찾아보기

 아티클 (슬랙 공유)

 pre-1. 프리스쿨 UI 실습 디자인 25종 똑같이 따라 만들기 (못 한 것 보충)

 레퍼런스 분석

 

강의

  UX 이론 / 기초 파트 2

     Chapter 0. 시작하기

     Chapter 1. UX & UX Researcher

     Chapter 2. 리서치에 대한 마음가짐

     Chapter 3. 사용자를 이해하기

     Chapter 4. 비즈니스 관점과 사용자 관점

     Chapter 5. 더블 다이아몬드 방법론과 리서치

     Chapter 6. 리서치의 방법론들

  UX 이론 / 기초 파트 2

      Chapter 7. 퍼소나 알아보기

      Chapter 8. 퍼소나 실습

      Chapter 9. 사용성 테스트 알아보기

      Chapter 10. 사용성 테스트 수행하기1

      Chapter 11. 사용성 테스트 수행하기2

      Chapter 12. UX리서처의 포트폴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