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두 번째 학습일지.
적어도 week 1이 지나기 전에는 셋 다 써보자!
아좌자잣
퍼소나 (Persona)
퍼소나란
우리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혹은 타겟된 유저에 대한 정의.
제품을 사용할 사용자를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의미하며 사용자에 대한 이입 및 이해를 돕기 위한 개념이다.
퍼소나의 효과
1) 우리의 사용자가 누구인지 정의할 수 있다.
2) 선택과 집중의 기준이 된다.
3) 디자인 의사결정과 커뮤니케이션에 유용하다.
4) 사용자의 마음과 시선에서 생각할 수 있다.
디자인 컨셉(Design Concept)
디자인 컨셉이란
스케치, 이미지, 또는 텍스트로 이루어진 핵심 아이디어를 의미한다.
어떤 느낌의 제품을 만들어 낼 것인지 이미지화하여 보여주며 제품의 예상도와 함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디자인 컨셉에서 고려할 점
- 목표 Goal / 범위 Scope / 정황 Context / 전략 Key feature
- 무엇을 만들 것인가, 어떻게 만들 것인가, 왜 만들어야 하는가 등의 정의와 정보구조가 필요하다.
- 컨셉을 중심으로 사고를 확장하고 무엇이 중요한지 파악할 필요가 있음
Concept triangle thinking
인터페이스 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이란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과업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작하는 영역
UI component
컴포넌트의 명칭을 알아두는 것 또한 중요하다.
구글 머터리얼 디자인 가이드라인
구글에서는 구글 UI 컴포넌트 리소스를 제공하고 있다.
디자인 환경
디자인 환경이란
디자인이 반영되는 플랫폼의 특성을 말한다.
여기에는 디자인적 제약(표준)과 기술적 제약이 발생할 수 있으며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위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적응형 디자인 vs 반응형 디자인
적응형 디자인은 PC, 태블릿, 스마트폰 등 각 기기 사이즈에 맞추어 각기 다른 화면을 보여주는 디자인이고
반응형 디자인은 한 가지 디자인이 기기의 width에 따라 모양이 달라지는 디자인이다.
어떤 형식의 디자인을 할 것인지 우선적으로 정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디자인 시스템이란
디자인 언어를 실제 디자인에 반영하기 위한 표준 가이드라인 또는 라이브러리
디자인 시스템의 구성요소
- 디자인 컨셉(Concept)과 원칙(Principles)
- 색상(Color)
- 아이콘(Icon)
- 폰트(Font)
- 레이아웃(Layout)
- 컴포넌트 (Components)
UI 디자인
UI 디자인의 순서
1) 기획에 따른 UI 흐름 작성
2) 기획에 따른 UI 플로우 작성
3) 범위 외 UI 플로우 생략
4) UI 플로우 업데이트
5) 리뷰 후 결과 반영 (건너뛰는 경우도 있음)
6) UI 디자인 : 디자인 시스템 사용하기
과제 1-2. 생활 속 UX 개선 사례 찾아보기
- UX의 경우 디지털 제품 뿐 아니라 실생활에서도 사용이 되는 것이라 생각해서 조금 다른 범위의 개선 사례를 찾아보았다.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는 편이라 보행 중 바닥형 신호등의 도움을 많이 받는데, 이 또한 UX 개선 사례 중 하나라는 점이 흥미로웠다.
1주차 체크리스트
과제
□ 1-1 나의 UX 디자인에 대한 정의 (50~100자 이내)
□ 1-2 생활 속 UX 개선 사례 찾아보기
□ pre-1. 프리스쿨 UI 실습 디자인 25종 똑같이 따라 만들기
=> 아니 이거 생각보다 엄청 많네... 일단 25개 중 10개 했다.ㅠㅠ
□ 레퍼런스 분석
강의
□ UX 이론 / 기초 파트
Chapter 1. UX 디자인의 기본개념
Chapter 2. 사용자 조사
Chapter 3. 모델링
□ UX 이론 / 기초 파트
Chapter 4. 퍼소나
Chapter 5. 디자인 컨셉과 정보구조
Chapter 6. 인터랙션 디자인
□ UX 이론 / 기초 파트
Chapter 7. 디자인 평가 및 테스트
Chapter 8. UX 디자이너 되기
'학습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ek 3_01] 사용자 여정지도 제작하기 (0) | 2024.06.23 |
---|---|
[Week 2_02] UIUX 아티클 요약분석 (0) | 2024.06.16 |
[Week 2_01] 자주 사용하는 앱의 불편한 요소 분석 (0) | 2024.06.12 |
[Week 1_03] UIUX 디자인 학습일지 (0) | 2024.06.09 |
[Week 1_01] UIUX 디자인 학습일지 (0) | 2024.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