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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일지

[Week 1_02] UIUX 디자인 학습일지

 

 

 

 

 

1주차 두 번째 학습일지.

적어도 week 1이 지나기 전에는 셋 다 써보자!

아좌자잣

 

 


 

 

퍼소나 (Persona)

퍼소나란

우리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혹은 타겟된 유저에 대한 정의.

제품을 사용할 사용자를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의미하며 사용자에 대한 이입 및 이해를 돕기 위한 개념이다.

 

퍼소나의 효과

1) 우리의 사용자가 누구인지 정의할 수 있다.

2) 선택과 집중의 기준이 된다.

3) 디자인 의사결정과 커뮤니케이션에 유용하다.

4) 사용자의 마음과 시선에서 생각할 수 있다.

 

 


디자인 컨셉(Design Concept)

디자인 컨셉이란

스케치, 이미지, 또는 텍스트로 이루어진 핵심 아이디어를 의미한다.

어떤 느낌의 제품을 만들어 낼 것인지 이미지화하여 보여주며 제품의 예상도와 함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디자인 컨셉에서 고려할 점

- 목표 Goal / 범위 Scope / 정황 Context / 전략 Key feature

- 무엇을 만들 것인가, 어떻게 만들 것인가, 왜 만들어야 하는가 등의 정의와 정보구조가 필요하다.

- 컨셉을 중심으로 사고를 확장하고 무엇이 중요한지 파악할 필요가 있음

 

Concept triangle thinking

 

 



인터페이스 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이란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과업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작하는 영역

 

UI component

컴포넌트의 명칭을 알아두는 것 또한 중요하다.

 

구글 머터리얼 디자인 가이드라인

구글에서는 구글 UI 컴포넌트 리소스를 제공하고 있다.

 

 

 

디자인 환경

디자인 환경이란

디자인이 반영되는 플랫폼의 특성을 말한다.

여기에는 디자인적 제약(표준)과 기술적 제약이 발생할 수 있으며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위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적응형 디자인 vs 반응형 디자인

적응형 디자인은 PC, 태블릿, 스마트폰 등 각 기기 사이즈에 맞추어 각기 다른 화면을 보여주는 디자인이고

반응형 디자인은 한 가지 디자인이 기기의 width에 따라 모양이 달라지는 디자인이다.

어떤 형식의 디자인을 할 것인지 우선적으로 정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디자인 시스템이란

디자인 언어를 실제 디자인에 반영하기 위한 표준 가이드라인 또는 라이브러리

 

디자인 시스템의 구성요소

- 디자인 컨셉(Concept)과 원칙(Principles)

- 색상(Color)

- 아이콘(Icon)

- 폰트(Font)

- 레이아웃(Layout)

- 컴포넌트 (Components)

 

 


UI 디자인

UI 디자인의 순서

1) 기획에 따른 UI 흐름 작성

2) 기획에 따른 UI 플로우 작성

3) 범위 외 UI 플로우 생략

4) UI 플로우 업데이트

5) 리뷰 후 결과 반영 (건너뛰는 경우도 있음)

6) UI 디자인 : 디자인 시스템 사용하기

 

 


 

 

과제 1-2. 생활 속 UX 개선 사례 찾아보기

 

  • UX의 경우 디지털 제품 뿐 아니라 실생활에서도 사용이 되는 것이라 생각해서 조금 다른 범위의 개선 사례를 찾아보았다.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는 편이라 보행 중 바닥형 신호등의 도움을 많이 받는데, 이 또한 UX 개선 사례 중 하나라는 점이 흥미로웠다.

 


 

1주차 체크리스트

과제

□ 1-1 나의 UX 디자인에 대한 정의 (50~100자 이내)

 1-2 생활 속 UX 개선 사례 찾아보기

 pre-1. 프리스쿨 UI 실습 디자인 25종 똑같이 따라 만들기

   => 아니 이거 생각보다 엄청 많네... 일단 25개 중 10개 했다.ㅠㅠ

 레퍼런스 분석

 

강의

 UX 이론 / 기초 파트

    Chapter 1. UX 디자인의 기본개념

    Chapter 2. 사용자 조사

    Chapter 3. 모델링

 UX 이론 / 기초 파트

    Chapter 4. 퍼소나

    Chapter 5. 디자인 컨셉과 정보구조

    Chapter 6. 인터랙션 디자인

 UX 이론 / 기초 파트

    Chapter 7. 디자인 평가 및 테스트

    Chapter 8. UX 디자이너 되기